방사선의 영향

  1. 해양방사능이란?
  2. 방사선의 영향

방사선의 영향

정보 아이콘
인공방사선의 경우 의료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인의 연간 선량 한도는 1mSv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CT 촬영, 암치료 등은 고용량의 방사선이 사용되는데 이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꼭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히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암 환자의 방사선 치료는 수천 mSv의 방사선이 조사되지만 암세포만을 파괴할 수 있도록 그 조사범위가 매우 국부적입니다.

인체에 대한 영향

방사선은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나 분자의 결합에 영향을 주어 물질 구조나 성질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필요 이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받게 되면 인체의 세포가 영향을 받아서 다치거나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인체가 방사선 에너지를 흡수하게 되면 전리(이온화)현상이 몸 안에서 일어납니다.
이 과정에서 인체 내의 물이 분해되어 세포와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가 생성됩니다.
세포가 손상되면 DNA를 변화시켜 노출된 세포(조직, 장기)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태아에 대한 영향

임산부가 실수로 방사성물질을 삼키거나 호흡하면 혈류로 흡수됩니다.
이때 방사성물질은 산모의 혈액에서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거나 자궁 근처 부위(방광 등)에 집중되어 태아에 노출됩니다.
태아는 임신 2주에서 18주 사이의 초기 발육기간 동안 방사선에 특히 민감합니다.
저선량의 방사선에도 태아에게 미치는 건강상의 영향은 심각할 수 있으며, 성장 장애, 기형, 비정상적인 뇌 기능, 암 등의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어린이에 대한 영향

어린이와 성인은 해부학적, 생리학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방사선 노출의 영향이 다릅니다.
어린이들은 성인보다 몸집이 작고 방호 역할을 해줄 조직이 적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노출을 받더라도 더 높은 선량에 노출됩니다.

자손에게 대한 영향

방사선이 정자나 난자 같은 생식세포에 영향을 입힌 경우, 자손에게 유전되는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중 자손에게 나타나는 것을 유전적 영향이라고 합니다.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그래프 이미지
평점평점
의견의견
의견작성

전체메뉴

분석결과

해양방사능 측정자료의
분석결과 제공합니다.

자료실

해양방사능 관련
주요 자료를 제공합니다.

해양방사능 안전지도

해양방사능 안전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